본문 바로가기

고독과 고통의 철학자 쇼펜 하우어 인생수업

by haesole 2024. 7. 2.
반응형

쇼펜하우어는 독일의 대표적인 철학자로, 19세기 서양 철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인간의 삶이 고통과 욕망의 연속이며 이는 결국 피할 수 없는 숙명이라고 말합니다. 

고독과 고통의 철학자 쇼펜하우어 인생수업
쇼펜하우어 인생수업 저자 쇼펜하우어

인간의 삶이 근본적인 고통의 연속 

고통의 본질

인간은 끊임없이 욕구와 갈등을 겪으며, 이것이 고통의 근원입니다.

욕구가 충족되더라도 새로운 욕구가 생겨나 고통의 지속적 됩니다.

생의부정

쇼펜 하우어는 인간의 생존의 근본적인 목적이 고통에서 벗어나는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는 생을 부정하고 의지로부터의 해방을 추구해야 합니다.

예술과 철학의 역할

예술과 철학이 인간의 고통을 이해하고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 해결책일 뿐이며, 근본적인 해결 책은 의지로부터 해방이라 말합니다. 

의지 

쇼펜하우어의 의지의 개념은 철학자중 가장 독특한 개념입니다. 의지는 세계는 인간 내면을 지배하는 원동력 입니다.

쇼펜 하우어는 의지를 맹목적이고 충동적인 욕구로 보았습니다. 의지는 합리성이나 지성과 무관하게 작용하며, 개인의 행복이나 타인의 고통을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의지의 지배 아래에서 인간은 끊임 없이 갈등하고 고통받게 됩니다. 따라서 인간은 일시적이나마 고통에서 벗어나 평화와 행복을 얻을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의지와 지배에서 벗어나기 

개인의 자신의 내면을 깊이 성찰하고, 의지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얻어야 합니다. 그는 예술감상이나 명상 등의 활동들 통해 개인의 의지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개인의 고통스러운 삶의 순환에서 벗어나 보다 평화로운 상태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지는 극복이 쉽지 않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인간이 의지에 완전히 지배되어 있기 깨문에 의지로부터 완전히 벗어나기는 어렵습니다. 그는 개인이 끊임없이 노력하며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쇼펜 하우어의 철학은 당시 지배적인 사상과는 크게 대조되는 비관주의적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는 인간의 삶이 근본적이고 고통과 불만족의 연속이라고 보아쓰며, 이는 인간 내면의 맹목적이고 추동적인 의지에 의해 지배되기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쇼펜 하우어는 이러한 고통스러운 삶의 순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개인이 자신의 내면을 깊이 성찰하고, 의지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얻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예술 감상이나 명상 등의 활동을 통해 의지로 부터 벗어날수있으며, 보다 평화로운 상태에 도달할수 있습니다.